[JAVA & DB] 21.06.09
부모자식 간 어떤 모양으로도 변할 수 있는것을 다형성! 이라고 합니다.
//추상화
/*
* 클래스 만드는 목적? -> 인스턴스 생성을 위해
* 추상화는 클래스를 대략적으로 만들어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어요.
* 왜 존재해야 하지?
*
* 자바에서는 추상화라는 개념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* 일단 추상이라는 의미부터 보겠습니다.
* 추상이라는 것은 현실화 되어질 필요가 없는 클래스를 말합니다.
* 객체생성 안함! 상속을 위해 존재한다
*
* 자바에서는 객체지향을 통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
* 이 추상이라는 개념을 클래스에 적용시키면
* 자신의 인스턴스를 발생시킬 수 없는 형태로 만들어집니다.
*
* 이렇게 인스턴스화 할 필요는 없지만 상속개념에서 중요한 위치를
* 가지는 클래스를 보통 추상클래스로 선언하여 사용합니다.
*
*
* 추상 클래스 선언 규칙
*
* 1. 클래스에 정의된 메소드 중 추상 메소드가 하나라도 있다면
* 해당 클래스는 무조건 추상 클래스가 됩니다.
*
* 2. 추상 메소드는 메소드 바디가 없는 형태 {}이고
* abstract라는 키워드를 리턴 타입 앞에 선언합니다.
* 파라미터 괄호 뒤에 세미콜론;을 붙여줍니다.
* ex. public abstract void print();
* 괄호 붙으면 무조건 메소드!
*
* 3. 추상 클래스는 자신의 인스턴스를 발생시킬 수 없습니다.
* 하지만 생성자, 메소드, 필드는 모두 선언/정의 가능합니다.
* 상속도 가능합니다.
* 또한 super type으로 전개 가능하므로 다형성도 적용 가능합니다.
*
* 4. 만약 추상 메소드가 하나라도 없을 때 클래스를 추상화 하고 싶다면
* abstract라는 키워드를 붙여 추상화 시킬 수 있습니다.
*
*/
abstract class Animal{ //부모 클래스, 슈퍼 클래스, 상위 클래스
String name;
int age; //필드 생성
//생성자
public abstract void sleep(); //꼭 필요하니까 나를 내려받는 클래스에서 무조건 만들어!
public abstract void eat();
}
class Cat extends Animal{ //자식 클래스, 하위 클래스
@Override
public void sleep() { //추상화 되었으니까(완벽하지 못하니까) 여기서 만들어 채워주세요
} //이거에서 진화되는게 인터페이스!!
@Override
public void eat() { //부모에게 없는 괄호만 붙여줘도 생성
}
}
class Dog extends Animal{
@Override
public void sleep() {
}
@Override
public void eat() {
}
}
public class Abstractio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t cat = new Cat();
Dog dog = new Dog();
// Animal animal = new Animal(); //이렇게 슈퍼 클래스를 객체화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추상화
}
}
//////////////////////추상화였습니다,
상속. 추상화. 최상위타입(이게 다형성) 등 zoo패키지 확인 후 정리!
//다형성
/*
* 다양한 형태로 변할 수 있는 것.
*
* 다형성은 동적 바인딩(런타임 때 최종 타입이 결정되는 것)이
* 지원되어야 합니다.
*
* 다형성:
* 같은 타입이지만 실행결과가 다양한 객체를 이용할 수 있는 성질을
* 말합니다. 코드 측면에서 보면 다형성은 하나의 타입에 여러 객체를
* 대입함으로써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.
* 다형성을 위해 자바는 부모 클래스로 타입 변환을 허용해줍니다.
* 즉 부모타입에 모든 자식 객체가 대입될 수 있습니다.
* 이것을 이용하면 객체는 부품화가 가능합니다.
*
*/
-------Polymorphism.java 참고!
//인터페이스
/*
* 다른 언어에서 찾기 힘든 자바의 고급 기능입니다.
* 단일 상속 : 한 번에 하나의 상속만 받을 수 있어요
* 단일상속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터페이스!
* 여러개를 동시 상속, 다중 상속!
*
* 인터페이스란?
* 추상 클래스 = 대략 만들어진, 추상적인, 추상화
* 추상 클래스는 일반 메소드와 추상 메소드 둘 다 가질 수 있습니다.
* 인터페이스는 오로지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 가질 수 있습니다.
*
* 인터페이스 내에 존재하는 메소드는 무조건
* public abstract로 선언 됩니다.
*
* 인터페이스 내에 존재하는 변수는 무조건
* public static final로 선언 됩니다.
*
* 인터페이스는 다중상속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.
*
* 인터페이스를 잘 쓰면 편해집니다.
*
* 인터페이스는 외부를 서로 이어주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.
*
* 생성하기
* interface 인터페이스명{
* public abstract void(); //추상 메소드
* }
*
* 사용하기
*
* class 클래스명 implement 인터페이스명, 인터페이스명...{
* 인터페이스에서 미구현 된 메소드 오버라이드;
* }
*
* 인터페이스 구현 시 주의할 점
* 클래스에 인터페이스 상속 시 인터페이스 내에 정의된 모든
* 추상 메소드를 구현해야 합니다.
*
* 상속과 인터페이스의 차이점?
* 상속 class A extends B :
* B라는 클래스를 상속받아 A의 기능을 더한다.
* 순수 상속 : 부모로부터 모든 권한과 재산 능력을 가져오기
*
* 인터페이스 class A implements B :
* B라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겠다.
* 권한 상속 : 인터페이스만 가져오기 (비어있는 것을 가져와서
* 내가 그 속을 만들기)
*/
///////////////DB
https://mariadb.com/
***User settings
New root password
: 1234, 밑에 Enable check 해제! Use UTF는 체크
3306 버퍼 사이즈 :1013 기본으로..
cmd창으로 켤 수 있다!
cd c:\program files\mariadb 10.5\bin\mariadb -u root -p
까지 입력하면 cmd창으로 가능!
//////DB명령어
create database joongang;
show databases;
show tables;
create table member(
number INT,
name VARCHAR(10),
tel VARCHAR(15)
);
explain member;
insert into member value(1, '홍길동', '010-1234-5678');
또는 insert into member (number, name) values(1, '홍길동');
또는 insert into member values(1, 'maria');
select * from member;
drop database joongang;